본문 바로가기
건강

등 허리 통증 염좌 염증 증상과 치료법

by 3-gonnis 2023. 5. 3.

 

 

등허리가 아프면 일상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결과는 움직이는 것, 앉는 것 등 정말로 많은 불편함을 느끼게 만듭니다. 이런 등 허리 통증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이고 집에서 간단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과 전문의와의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들을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등 허리 통증의 원인 염좌 염증 증상

등 허리 통증 염좌 염증 증상과 치료법

 

일반적인 등 허리 통증의 원인은 허리와 등에 발생한 염좌 및 염증에 있습니다. 이런 염증과 염좌의 발생은 보통은 나쁜 자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것 등 근육에 부담을 주는 자세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이나 일을 하는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한 운동 등도 근육을 자극하여 긴장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고 또는 노화에 따라서 등 허리 염좌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끄러운 바닥에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경우에 근육을 놀라게 할수 있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등과 허리의 근육이 줄어들어 지지하는 힘이 없어지면 허리와 등뼈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근육통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잘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디스크와 같은 질병이 초래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럼 등 허리 통증의 줄일 수 있는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하는 등 허리 통증 치료법

 

만약 갑작스런 등 허리에 통증이 온다면 일상의 활동을 2/3 정도로 줄여주는 게 좋습니다. 특히 결렬한 운동은 줄이고 업무에서 반복되는 허리 움직임은 가능한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좌식으로 업무를 보는 경우에는 허리를 잘 지지할 수 있는 쿠션등으로 허리를 지지해 줍니다.

 

등 허리 통증 염좌 염증 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집에서 치료를 하게 될수 있는 상황에서는 48시간 내에 냉찜질을 염좌가 있는 부위에 해주는 게 좋습니다. 야구를 좋아하신다면 투수들이 등판 후에 팔에 냉찜질을 하는 걸 보신 적 있을 겁니다. 똑같은 원리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염증이 발생한 부위는 통증과 함께 열과 붓기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냉찜질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냉찜질은 차가운 얼음등을 아픈 부위에 밀착시켜주면 됩니다. 동상을 막기 위해 직접 얼음등을 허리에 대는 것은 피하고 타월과 같은 것으로 감싸준 후 타력밴드나 집에 가능한 줄이나 끈 혹은 보호대로 등 허리에 고정시켜주면 됩니다. 만약 만성적인 허리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은 냉찜질보다는 온찜질을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냉찜질은 48시간 이내에서만 해주고 붓기가 줄어들면 찜질의 횟수를 줄여줍니다.

 

 

그 이후에는 온찜질을 통해 혈류를 개선하고 치료를 촉진해 줍니다. 온찜질은 염좌의 통증을 많이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온찜질은 너무 뜨겁게 허리에 밀착시키지 말고 수건등으로 감싸 화상을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집에 욕조가 있다면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는 것 역시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너무 오래 머물지는 말고 약 20분에서 30분 정도 허리를 이완시켜 주면 됩니다.

 

 

그리고 약국에서 판매하는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또는 나프록센등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등허리 통증을 완화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약들은 염좌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약물은 다른 장기에 손상을 줄수 있기 때문에 약사 및 사용법을 확인 후 치료에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젤이나 크림타입의 소염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픈 부위에 부드럽게 넓은 범위로 도포하여 사용하고 얼얼한 느낌이 있기 때문에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서 바릅니다.

 

 

집에서 간단히 물리 치료의 형태로 폼롤러와 같은 스트레칭 용품을 사용하여 아픈 부위를 풀어줄 수 있습니다. 집에 폼롤러가 있다면 이를 이용해 바닥에 폼롤러를 놓고 그 위에 조심히 등이나 허리를 대고 위아래로 천천히 움직이면서 아픈 부위를 풀어주면 됩니다.

 

반응형

 

또한 땅콩 볼이라고 잘 아려진 마사지 볼을 통해 아픈 부위에 자극을 주어 근육을 풀어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런 마사지 볼이 없다면 테니스 공이나 야구공과 같은 적절한 물체를 이용해 아픈 부위에 자극을 주어 근육을 천천히 풀어주면 됩니다. 또한 매일 이런 방식으로 근육을 풀어주거나 스트레칭을 하면 등 허리뿐만 아니라 신체 여러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 염좌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잠을 자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너무 딱딱한 베개를 사용하지 말고 가능한 엎드려 자는 자세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엎드려 자는 자세는 목과 허리 관절과 근육에 부하를 주기 때문에 통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하늘을 보고 자는 자세를 잡는 게 좋습니다.

 

허리가 아프다면 허리 사이에 얇은 수건등을 포개서 끼워 넣고 자세를 잡는 게 도움이 될 수 있고 등허리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옆으로 누어 새우처럼 자세를 말고 다리사이에 베개를 끼워 넣고 잠을 자는 것도 좋습니다. 

 

병원에서 등 허리 통증 치료법

 

 

크게 한의학과 양학으로 나누어 자신이 선호하는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한의원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침과 부황을 아픈 부위에 놓아 염증과 통증을 줄여줍니다. 한의원에 따라 놓는 방법은 다를 수 있고 꼭 아픈 부위에만 놓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보통 한의원에서 다른 물리치료도 가능하며 침치료가 끝나면 아픈 부위에 온열찜질과 초음파 혹은 미세 전기 자극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정형외과와 같은 병원에 가게 되면 등허리 통증에 대한 상담을 받고 보통 X-ray를 찍어 척추와 같은 뼈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문제가 없다면 관절 이완제와 소염제 같은 약들이 처방되며 물리치료를 받게 됩니다. 병원 상황에 따라 도수치료가 가능하다면 물리치료사 혹은 도수치료사에 의해 아픈 부위를 마사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빠른 치료를 위해 주사를 맞을수도 있습니다. 염좌 혹은 염증이 있는 부위에 스테로이드 약물 주사를 맞으면 빠르게 통증이 줄어듭니다. 또한 염증 제거 물질도 포함되어 있어 빠른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및 주사는 전문 의사의 적절한 처방에 따라 받아야 합니다. 

 

 

등허리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 경우 염증이나 염좌가 아닌 다른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손상된 디스크, 뼈 또는 인대를 복구하거나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를 하였음에도 회복이 되지 않는다면 빨리 전문의와의 검사를 통해 다른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들

2023.05.01 - [건강] - 입안에 하얀 구강 염증 종류와 치료 방법

 

입안에 하얀 구강 염증 종류와 치료 방법

입안에 하얀 염증이나 물집이 생기는 경험을 해보셨나요? 혹은 입술 주위에 물집 같은 염증이 생겨 입술을 벌리기도 아프거나 음식을 먹기도 힘들고 이물감을 느끼기에 일상에 불편함을 일으키

3.gonnis.com

2023.04.26 - [건강] - 염증에 좋은 약초와 효능들

 

2023.04.25 - [건강] - 염증수치 검사와 정상범위

 

2023.04.24 - [건강] - 술 끊으면 생기는 증상과 변화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