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안에 하얀 구강 염증 종류와 치료 방법

by 3-gonnis 2023. 5. 1.

 

입안에 하얀 염증이나 물집이 생기는 경험을 해보셨나요? 혹은 입술 주위에 물집 같은 염증이 생겨 입술을 벌리기도 아프거나 음식을 먹기도 힘들고 이물감을 느끼기에 일상에 불편함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런 불편함을 우리는 보통 구강 궤양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증상 역시 크기나 모양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입안 염증과 치료방법

 

이런 원인들에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헤르페스(구순 포진), 흡연, 곰팡이 감염, 의약품의 복용에 따른 발생, 다른사람들과의 식기, 수건과 같은 입에 닿는 물건 공유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 염증 종류 알아보기

보통은 2주내에 사라지는 게 일반적이지만 만약 질환이 계속해서 유지된다면 병원이나 치과의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그럼 이런 구강 궤양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구순포진이라는 증상이 있습니다.

 

구순포진은 열성 물집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입술이나 입술 주위에 나타납니다. 궤양이 있는 사람과의 직접적 접촉 혹은 물건을 공유하여 발생하는 구강염증은 보통 항바이러스제 연고와 일반의약품 크림 및 연고를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두 번째로는 일반적으로 뺨 안쪽, 입술, 혀 또는 잇몸에 나타나는 작고 고통스러운 볼록한 궤양입니다. 전염성이 없으며 보통 1~2주 이내에 저절로 사라집니다. 고통이 심한 경우에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 국소 마취제 및 처방약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혀, 잇몸 또는 뺨 안쪽에 흰색 또는 노란색 형태로 발생하는 곰팡이 감염입니다. 다른 말로 아구창이라고도 하며 영유아와 노인,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며. 흡연에 따라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옵션에는 항진균제와 양호한 구강의 위생을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구강 염증 치료 방법

이런 구강 궤양에 치료하는 방법과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통증을 잠재우기 위해 뜨거운 차나 음료를 피하고 맵고 짠 음식, 그리고 신맛이 나는 산성 과일들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커피나 차, 고춧가루가 많이 들어간 음식, 그리고 오렌지, 귤과 같은 시트러스 성분이 많은 음식도 당분간 절제하는 게 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입안에 많은 음식을 넣는것보다 천천히 조금씩 식사를 하고 입안의 염증으로 양치질이 어려운 경우에는 부드러운 칫솔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집에서 쉽게 염증의 고통을 줄이는 방법으로 소금물로 1분 정도 가글을 하거나 염증부위에 얼음을 대어 고통을 완화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집에 알로에를 키운다변 알로에 베라를 이용하여 아픈 부위에 알로에 젤이나 베라를 대고 있는 방법도 고통을 완화하고 진정시키는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흡연을 하고 있다면 당분간 흡연량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해로운 연기를 입안에 담는 것으로 구강 염증을 자극하거나 증상이 재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구창이 발생한 경우에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캔디형태의 약을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성인의 경우 정제알약을 2주 내로 복용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알보칠과 같은 국소약품이나 트리암시놀론 성분의 연고를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될수 있으며 입안에 붙이는 코팅효과의 약품들도 약국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딱딱하거나 바삭한 질감의 식품을 피하고 알코올 성분이 있는 구강세척제 및 스프레이도 당분간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 염증 예방하기

구강 염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적절한 영양 보충과 입안을 깨끗이 하는 구강청결이 있습니다. 적절한 영양 보충을 위해 견과류의 섭취를 늘리고 치즈, 달걀과 같은 아미노산 라이신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구강 청결을 위해 양치질을을 하루 2번 이상 하고 치실을 이용해 잇몸 염증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틀니를 사용하거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구강 위생을 더욱 신경 써야 하며 이스트가 들어있는 빵이나 맥주와 같은 발효 술은 가능한 적게 먹고 마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증상이 완화되거나 치료되지 않고 계속 이어진다면 병원이나 치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와의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2023.04.26 - [건강] - 염증에 좋은 약초와 효능들

 

염증에 좋은 약초와 효능들

염증은 질병을 막는 좋은 역할을 하는 신체의 필수 요소입니다. 하지만 좋지 않은 식습관과 생활방식으로 신체에 부담을 주다 보면 어느샌가 몸이 망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3.gonnis.com

2023.04.27 - [건강] - 만성염증 증상과 합병증

 

2023.04.25 - [건강] - 염증수치 검사와 정상범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