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돈 아끼는 생활습관 알아보기

by 3-gonnis 2023. 2. 28.

 

돈을 아껴 써야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혹시 모를 실직, 의료적인 응급 상황, 예상치 못한 갑작스러운 비용을 위해서 일수도 있고 은퇴, 집이나 자동차 구입, 부채 상환과 같은 목돈 및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일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면 생활 속에서 돈을 아낄 수 있을까요? 돈을 아끼는 생활습관 길들이기를 알아보고 아껴쓰게 됨으로써의 이점들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는 소중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출을 줄임으로서의 장점들

 

1. 스트레스 감소

한 달에 조금이라도 저축을 계속해서 진행하게 된다면 스스로 열심히 살고 있고 또한 노동의 대가를 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자기만족이 커지고 재정적인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장기적인 재정적 목표 형성

지출을 줄이고 절약을 함으로써 저축을 실행하게 되면 장기적인 재정적 목표를 세울 수 있으며 그것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노력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3. 급작스런 사고의 유연한 대처

누구나 갑자기 일어날 수 있는 사고나 질병 혹은 크게 들어 갈 수 있는 비용 등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상 어느 정도 재정적인 여유를 가짐으로써 심적인 여유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이점들을 위해 절약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알아보겠습니다.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리는 방법

1. 고정 지출 비용 확인

매월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확인합니다. 그리고 자신에계 꼭 필요한 비용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과감히 제거합니다.

 

2. 돈을 저축 하는 습관

저축은 자신의 한 달 월급을 소비 후 남은 금액을 저금하는 것이 아닙니다. 먼저 저금할 금액을 정하고 그 외에 남은 금액을 가지고 소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3. 생활비 절약 방법

고정비용을 제외하고 가장 크게 줄일 수 잇는 비용은 생활비입니다. 자신이 목표로 세운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용하지 않는 조명을 끄고, 집의 온도를 조절하고, 인터넷 및 TV 케이블 요금 줄이기, 불필요한 구독과 멤버십 줄이기 등으로 절약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또한 충동 구매를 피하고 식료품점에 가기 전에 항상 쇼핑 목록을 작성합니다. 가능하면 외식을 자제하고 집에서 만든 식사를 선택합니다.

4. 식품 비용 절감

식품 비용은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입니다. 유명 브랜드 제품 대신 일반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고, 식사 계획을 세우고, 음식을 버리지 않도록 적당량을 조리합니다. 또한 마트에서 제공하는 전단지 등을 통해 할인 기간을 확인하고 쿠폰 및 적립을 생활화하고 대중교통으로 기름값과 유지비를 절약하려고 노력합니다.

 

처음에는 꼭 이렇게 해야할까?와 같은 자기 의구심이 들 수도 있고 때로는 이렇게 모으는 게 효과가 있을까? 의심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돈을 모으는 방법은 처음에는 어렵지만 조금씩 늘다 보면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큰 금액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또한 통장에 쌓이는 금액을 보면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고 어느샌가 조금더 절약하고 저금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기 시작할 것입니다.

 

2023.02.25 - [생활] - 시간 관리 전략과 생산성

 

시간 관리 전략과 생산성

시간 관리는 생산성, 성공 그리고 대인 관계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삶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늘은 시간 관리를 통한 우선순위 정하기와 목표 설정 및 원하는 결과를 당성하는 방

3.gonnis.com

 

2023.02.24 - [생활] - 집 정리 정돈 잘하는법과 미니멀 라이프

 

2023.02.26 - [건강] - 명상 하는 방법, 마음 챙김 생활과 말씀

 

2023.02.25 - [건강] -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와 해소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