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만성염증 증상과 합병증

by 3-gonnis 2023. 4. 27.

 

염증 수준이 높으면 부상이나 감염에 신체가 반응하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염증은 신체가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와 같은 질병을 방어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상적이고 필요한 과정입니다. 하지만 염증이 만성화되거나 장기화되면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성염증은 가능한 발생시키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을 살다 보면 자신의 몸을 관리하는 게 부족해질 수 있어 만성염증을 키우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만성염증 증상과 그에 따른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을 읽어보시고 만성염증의 위험을 인식하는 시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만성염증 증상에 따른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관절염이 있습니다. 관절염은 관절 염증, 통증 및 경직을 유발하는 상태로 만성염증이 발생하면 연골과 뼈가 손상되어 통증, 경직 및 운동성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성 관절염, 건선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과 같은 염증성 관절염이 대표적인 관절 만성염증의 특징입니다. 관절 통증 및 뻣뻣함 외에도 관절염의 염증은 피로, 발열 및 식욕 부진과 같은 다른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은 또한 관절 기형 및 기능 상실과 같은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만성염증의 합병증은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관의 내벽을 손상시키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성분의 조합인 지방 플라크를 축적하여 혈류를 제한하고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만성염증은 혈관의 탄력성을 떨어뜨리고 손상되기 쉬워 동맥에 플라크가 축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죽상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끈적해지는 피를 억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술과 금연을 실시하고 일정한 운동을 반복하여 신진대사를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생활습관을 규칙적으로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및 기타 위험 요인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면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당뇨병과의 합병증도 의심해야 합니다. 만성염증은 인슐린의 기능을 저하시켜 고혈당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류에 포도당이 축적되면 신경 손상, 신장 질환 및 심장 질환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치료를 위해 염증을 관리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며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약물, 생활 습관 변화 및 혈당 모니터링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염증은 기억, 사고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진행성 뇌 장애인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및 진행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억력 상실 및 인지 저하 외에도 알츠하이머병의 염증은 혼란, 기분 변화 및 의사소통 어려움과 같은 다른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또한 만성염증은 우울증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를 초래할수도 있습니다. 계속적인 병은 사람의 심신을 지치게 합니다. 움직일 때마다 느껴지는 고통은 말할 수 없는 스트레스를 제공하고 사람의 성격을 민감하게 만듭니다. 원만한 사람들과의 대인 관계를 만들 수 없고 극도로 힘든 상황이 계속된다면 우울증과 같은 정신건강의 문제도 초래할 수 있음을 잊지 말고 가능한 만성염증이 되지 않도록 건강한 몸을 관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2023.04.26 - [건강] - 염증에 좋은 약초와 효능들

 

염증에 좋은 약초와 효능들

염증은 질병을 막는 좋은 역할을 하는 신체의 필수 요소입니다. 하지만 좋지 않은 식습관과 생활방식으로 신체에 부담을 주다 보면 어느샌가 몸이 망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3.gonnis.com

2023.04.25 - [건강] - 염증수치 검사와 정상범위

 

2023.04.24 - [건강] - 술 끊으면 생기는 증상과 변화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