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염증수치 검사와 정상범위

by 3-gonnis 2023. 4. 25.

 

염증은 부상, 감염 또는 기타 유형의 손상에 대한 신체 면역 체계의 정상적이고 필요한 반응입니다. 그러나 만성적이거나 과도한 염증은 조직 손상으로 이어져 다양한 질병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염증수치를 정상범위에서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럼 정상범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염증수치 검사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염증수치 검사의 종류와 그에 따른 각각의 정상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염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염증은 나쁜 걸까요? 위에서 말씀드렸다 시피 염증은 면역체계에서 질병을 물리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런 염증이 만성으로 발생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주 일어나게 되는 염증의 원인을 먼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염증의 가장 큰 원인은 감염입니다. 면역 체계가 침입한 병원체를 중화하고 제거하기 때문에 염증은 감염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입니다.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감염의 예로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진균 감염이 있습니다. 또한 부상 또는 외상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발목 염좌, 절단 또는 화상, 부러진 뼈와 같은 신체적 부상이나 외상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염증은 영향을 받은 조직을 보호하고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성 스트레스 역시 염증을 유발하는 또다른 원인이 됩니다. 장기 또는 만성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의 조절 장애를 유발하고 신체의 염증 수준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은 신체의 정상적인 염증 반응을 방해하고 만성 염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불규칙한 식사습관과 가공식품 그리고 주위환경에 따라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공 식품, 정제된 설탕 및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 많은 식단은 만성 염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고 신체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오염, 살충제 및 산업용 화학 물질과 같은 환경 독소가 많은 환경에서 생활을 하게 되면 신체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소는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만성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런 염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꾸준한 관리와 건전한 생활방식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만성 염증이 계신 분들은 염증수치 검사를 통해 자신의 몸상태를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그럼 어떤 방법을 통해 검사를 진행할까요? 가장 자주 쓰이는 검사는 혈액검사와 영상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에는 ESR, WBC, CRP, 초음파, CT, 생체검사등이 있습니다.

 

 

염증수치 검사중 혈액검사는 C-반응성 단백질(CRP) 검사가 대표적입니다. 이 혈액 검사는 염증에 반응하여 간에서 생성되는 단백질인 CRP 수치를 측정합니다. 백혈구는 염증에 반응하여 CRP를 방출하고 혈중 CRP 수치가 높으면 신체에 염증이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CRP의 정상범위는 10mg/L 미만입니다. 그러나 수준은 연령, 성별 및 기본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염증수치 검사는 적혈구 침강 속도(ESR) 검사입니다. 이 혈액 검사는 적혈구가 시험관에 가라앉는 속도를 측정합니다. 신체의 염증 수준이 증가하면 적혈구가 서로 뭉쳐 더 빨리 정착하게 되면 ESR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정상 ESR 수치는 일반적으로 남성의 경우 20mm/hr 미만, 여성의 경우 30mm/hr 미만입니다. 그러나 이런 염증수치의 정상범위는 연령, 성별, 빈혈 및 임신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별을 통한 전체 혈구 수(CBC) 역시 염증수치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혈액 검사는 염증에 반응하여 증가할 수 있는 신체의 백혈구 수를 측정합니다. 테스트의 차등 구성 요소는 다른 유형의 백혈구가 염증의 다른 원인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상승된 백혈구를 식별하기 위해 다른 유형의 백혈구를 살펴봅니다.

 

 

차등 구성 요소에는 호중구, 림프구, 단핵구, 호산구 및 호염기구와 같은 신체의 여러 유형의 백혈구가 있습니다. 또한 염증, 감염 또는 다른 유형의 면역 체계 활동이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감별이 되는 전체 혈구 수(CBC)는 정상적인 범위의 경우 일반적으로 혈액 1마이크로리터(mcL) 당 4,500~11,000개의 세포입니다.

 

 

이런 혈액 검사의 경우 병원에 따라 조금씩 다를수 있습니다. 보통 피검사의 경우 3,5000원 내외이며 염증 수치만 디테일하게 하는 경우에는 1만 원 내외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검사를 하지 않고 염증수치 검사만 하는 경우에는 1만 원 내외에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통해 염증수치 검사를 하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영상 검사에는 X-레이, CT 스캔 및 MRI 스캔과 같은 영상 검사를 사용하여 관절이나 장기와 같은 신체의 특정 부분에서 염증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주파 음파를 사용하여 내부 장기 및 조직의 이미지를 생성하여 확인하고 관절, 힘줄 및 기타 연조직의 염증을 식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초음파 검사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경우에는 신체의 특정 부분에서 염증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생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록 백혈구가 신체 면역 체계의 중요한 부분이며 체내 염증의 존재를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수치를 알수 없는 경우 작은 조직 샘플을 채취하여 현미경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영상 검사의 경우 가격은 상당히 차이가 많이 발생할 수 있지만 초음파 검사의 경우 약 5만원 내외로 가까운 병원에서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염증수치 검사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만성 염증은 암을 유발할 수도 있는 잠재적인 건강 위험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만성염증이 되지 않도록 자신의 몸을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2023.04.24 - [건강] - 술 끊으면 생기는 증상과 변화들

 

술 끊으면 생기는 증상과 변화들

금주의 결심을 가지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굳은 결심과 함께 술 끊으면 생기는 증상과 변화들에 대해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미 식사 중 마시던 반주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마시던 한잔은

3.gonnis.com

2023.04.10 - [건강] - 간기능 검사 비용과 방법

 

2023.03.12 - [건강] -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만성염증에 줄이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