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술 끊으면 생기는 증상과 변화들

by 3-gonnis 2023. 4. 24.

 

 

금주의 결심을 가지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굳은 결심과 함께 술 끊으면 생기는 증상과 변화들에 대해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미 식사 중 마시던 반주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마시던 한잔은 몸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술을 끊었을 때 생기는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변화하는 신체적 장점에는 무엇들이 있을까요? 천천히 읽어보시고 좋은 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술 끊으면 생기는 증상중 하나는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잠이 잘 안 오면 술 한잔 해야지 라는 습관과 사고가 이런 증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술을 마신다고 잠을 잘 잘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사실 술은 간에 부담을 주어 맥박수를 늘림으로써 신체를 각성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술을 마시고 잔다는 것은 신체는 활발해지지만 정신은 둔해지는 몸에 좋지 않은 증상을 보이게 합니다.

 

 

두번째로 술 끊으면 생기는 현상은 우울증과 불안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매일 마시던 혹은 반주로 한잔씩 하던 술은 술을 끊는 당사자에겐 술 이상의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그런데 한 순간 그 술을 끊게 되면 허전한 마음이 들고 어떨 땐 불안감도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술을 끊으면 그 부분을 대체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만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집중력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낮에 반주를 습관처럼 하시던 분들이 이런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술힘으로 일한다는 말을 들어본적 있습니다. 힘들어도 술, 집중이 안돼도 술 이런 것들은 자신의 루틴과 사고방식 때문입니다. 그래서 스스로 이런 생각을 버리고 술을 마시지 않는 게 더 좋은 건강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고 스스로 자각하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술 끊으면 생기는 증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신체에는 어떤 좋은 변화들이 생길까요?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체중이 감소합니다. 술은 칼로리가 높습니다. 특히 공복에 한잔 두잔 마시는 술은 복부에 지방을 쌓이게 하는 경우가 많고 빼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술을 줄이는 것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두번째 술 끊으면 생기는 변화는 깨끗해지는 피부입니다. 알코올은 피부를 탈수시키고 여드름 및 여드름 치료와 같은 문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술을 끊으면 피부가 더 깨끗하고 수분을 공급받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비록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이 이러한 모든 변화를 경험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많은 이점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반응형

 

그리고 변화하는 또다른 신체적 상황은 정신 건강 개선입니다. 금주하고 첫 1~2주는 불안, 우울증 및 기타 기분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주부터는 전반적인 기분이 좋아지고 불안이나 우울증 증상이 감소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인지 기능과 기억력을 손상시킬 수 있지만 금주가 이러한 부분에서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얼만큼의 술이 자신에게 적당할까? 그런 생각을 가지지만 사실 술의 장단점은 각자의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금주의 장점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술을 끊을 결심을 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장점들만 보시고 달려가시면 될 거 같습니다.

 

2023.04.21 - [건강] - 술 끊는 방법과 여러가지 신체 변화

 

술 끊는 방법과 여러가지 신체 변화

술 끊는 방법은 어려운 과정일 수 있지만 올바른 마음가짐, 지원 및 자원을 통해 확실히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술을 끊는다는 결심을 해도 다음날이면 습관처럼 마시

3.gonnis.com

2023.04.20 - [건강] - 간경화 진행과정과 간부전 간암

 

2023.04.13 - [건강] - 간에 좋은 음식 간기능 강화 효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