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술 끊는 방법과 여러가지 신체 변화

by 3-gonnis 2023. 4. 21.

 

술 끊는 방법은 어려운 과정일 수 있지만 올바른 마음가짐, 지원 및 자원을 통해 확실히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술을 끊는다는 결심을 해도 다음날이면 습관처럼 마시게 되는 술은 중독성이 강한 나쁜 습관입니다. 그리고 알코올 중독 증상이 생기더라도 여전히 자신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여전히 저녁에 술자리를 가지게 됩니다. 

 

 

다음은 술 끊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천천히 잃어 보시고 도움이 될만한 것을을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비록 적당한 양의 술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적당한 양의 술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와인 한잔, 소주 반 병, 맥주나 사케 한병 이렇게 나누는 것은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의 간 기능에 따라 술에 입만대도 가슴이 빨리 뛰고 맥박이 높아질 수 있으며 많은 술을 마셔도 아무 이상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술을 마시는 당일 컨디션이 어떤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맥박수를 기준으로 자신의 적정 술 섭취량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운동할 때와 술을 마실 때의 맥박수를 보통 비교하게 되는데 단순히 말하면 맥박수 190에서 자신의 나이를 뺀 만큼이 적정 운동량과 술 섭취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술 마시기란 없다고 보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술 끊는 방법

 

술을 끊는 첫 번째 단계는 스스로 끊겠다는 결심을 내리는 것입니다. 음주가 자신의 신체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스스로 건강한 몸의 변화를 원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또한 술을 마시게 되는 상황 이나, 감정 또는 자주 마시게 되는 사람들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스트레스, 사회적 압력, 불안 또는 지루한 등이 술 끊는 방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원인들을 확인하면 원일을 해소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술을 마시는 시간 혹은 행사를 대체 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거나 그 시간을 다른 방식으로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족과 친구들에게 금주를 시작하겠다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 이런 알림을 통해 자신 스스로 동기 부여를 받을 수 있고 주위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술 끊는 방법은 집에서의 음주와 주위 환경에서 술을 멀리 해야 합니다. 집은 자신의 가장 편한 장소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술을 섭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눈에 보이는 곳에서 알코올과 관련 있는 것을을 제거해야 합니다. 손이 닿는 곳에 유혹들이 많다면 자신의 의지가 쉽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공복을 줄여야 합니다. 배가 고프면 술을 많이 마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술을 마시는 정도가 줄어들게 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아침, 점심, 저녁을 배부르게 먹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고 배가 고프기 전에 식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신체적으로 술을 끊을 준비가 되면 자기 관리와 긍정적인 마음 가짐을 가지는 게 중요해집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여 자기 관리를 실천합니다. 이를 통해 금주에 집중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자신이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되새깁니다. 회복은 과정이며, 차질이 있어도 괜찮습니다. 매일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그 과정에서 매일 매일을 스스로 각인시킵니다. 술은 자신의 의지가 중요합니다. 건강한 마음과 정신만 있다면 그것 자체로 술 끊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럼 술 끊는 방법과 함께 어떤 신체 변화가 발생할까요? 

술을 끊으면 몸이 금주에 적응하면서 여러 가지 변화를 겪게 됩니다. 경험할 수 있는 몇 가지 잠재적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먼저 일어나는 신체 변화는 간 기능 개선이 일어납니다. 간은 알코올을 처리하고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술을 끊으면 간이 치유되기 시작하여 간 기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신체에 더 나은 수분 공급을 할 수 있고 식사의 소화를 좋게 만드는 신체변화가 일어납니다. 알코올은 이뇨제이므로 몸을 탈수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있습니다. 술을 끊으면 더 많은 수분이 공급되고 더 많은 에너지가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소화 시스템을 자극하여 위산 역류, 팽만감, 설사와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 시스템이 더 원활하게 기능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더 나은 수면을 제공하여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수면 패턴을 방해하여 불면증이나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술을 끊으면 더 잘 자고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잠이 보약인 것처럼 충분한 잠은 면역 기능 향상을 일으켜 감염 및 질병과의 싸움에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여러 긍정적인 신체 변화가 일어날 수 있기에 되도록 술을 마시지 않는 습관을 기르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술 끊는 방법과 신체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3.04.20 - [건강] - 간경화 진행과정과 간부전 간암

 

간경화 진행과정과 간부전 간암

간경화는 장기간 간이 만성적으로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간이 손상되면서 흉터 조직이 점차 건강한 간 조직을 대체하여 간 기능 저하로 이어집니다. 그럼 간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간

3.gonnis.com

2023.04.10 - [건강] - 간기능 검사 비용과 방법

 

2023.04.20 - [건강] - 간경화 진행과정과 간부전 간암

 

2023.03.31 - [건강] -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행동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