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경화 진행과정과 간부전 간암

by 3-gonnis 2023. 4. 20.

 

간경화는 장기간 간이 만성적으로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간이 손상되면서 흉터 조직이 점차 건강한 간 조직을 대체하여 간 기능 저하로 이어집니다. 그럼 간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간은 혈액에서 독소를 걸러내고, 소화를 위한 담즙을 생성하고, 에너지를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이런 간이 제기능 하지 못하면 간경화가 발생하며 손상 정도와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간경화 진행과정을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간경화의 초기 단계로 흉터 조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간이 여전히 적절하게 기능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경미하거나 없을 수 있으며 간 질환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간경화 진행과정은 대상성 간경변증이라고 하며 그 이후 비대상성 간경화로 변형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간 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하고 증상이 더욱 뚜렷해집니다. 피부의 황달과 흰자의 황변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피로, 메스꺼움, 구토,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및 복통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간경화의 가장 진행된 단계로 간이 심하게 손상되어 더 이상 제대로 기능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말기 간경변증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간경화 진행과정과 간부전 간암

증상으로는 착란, 졸음, 소화관 출혈, 복부의 복수 및 다리가 붓는 부종의 체액 축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간경화는 간이 필수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완전한 간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사람의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비록 간경화 진행과정이 간암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두 조건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있으며 특정 요인은 간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간경화 진행과정은 만성 알코올 남용, 바이러스성 간염,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자가면역 질환 및 특정 약물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간경화는 문맥 고혈압, 간부전 및 간암 위험 증가와 같은 추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세포 암종(HCC)으로도 알려진 간암은 간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의 한 유형입니다. 간경화와 간암 사이의 연관성은 잘 확립되어 있으며, 간경변증이 있는 사람들은 간암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또한 만성 염증과 간 손상은 유전적 돌연변이 발생 가능성을 높여 암 발병 위험을 더욱 높일 수 있다.

 

간경변증 환자의 간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른 요인으로는 고령, 남성, B형 및 C형 간염 동시 감염, 간암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간경변증이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상태를 관리하고 간암 발병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알코올 소비 감소, 체중 및 식이 관리, B형 간염 예방 접종과 같은 생활 습관 변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조기 발견이 치료 결과를 개선할 수 있으므로 간경화 진행과정을 밀착 관리하고 정기적인 간암 검진이 필수입니다. 만약 간경화가 일어나게 될지라도 진행 속도는 사람마다 다르며 상태의 근본 원인, 사람의 나이 및 전반적인 건강 상태, 음주 및 식습관과 같은 생활 방식 요인을 포함한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가능한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긴밀히 협력하여 상태를 관리하고 합병증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생활 습관 변화, 증상 관리를 위한 약물 복용, 경우에 따라 간 이식 수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023.04.19 - [건강] - 간경화에 좋은 식품 저지방 고단백 야채 10가지

 

간경화에 좋은 식품 저지방 고단백 야채 10가지

간경화에 좋은 식품은 왜 필요할까요? 간경화 혹은 간경변증은 간이 손상되고 흉터가 생기는 만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간경변증이 있는 경우 간 손상을 예방하고 간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건강

3.gonnis.com

2023.04.10 - [건강] - 간기능 검사 비용과 방법

 

2023.03.31 - [건강] -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행동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