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경화에 좋은 식품 저지방 고단백 야채 10가지

by 3-gonnis 2023. 4. 19.

 

간경화에 좋은 식품은 왜 필요할까요? 간경화 혹은 간경변증은 간이 손상되고 흉터가 생기는 만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간경변증이 있는 경우 간 손상을 예방하고 간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건강한 식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간경화에 좋은 식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식품을 찾아 매 식사에 요리해 드시길 바랍니다.

 

 

간경화에 좋은 식품으로는 고단백질이 있습니다. 단백질은 신체의 조직을 유지하고 복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간경변이 있는 사람은 단백질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살코기, 생선, 계란, 유제품과 같은 고품질 단백질 공급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살코기에는 닭 가슴살, 칠면조 가슴살, 살코기, 돼지 등심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지방과 칼로리가 적어 간경화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생선들도 도움이 되는데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연어, 참치, 대구등이 좋습니다. 이런 생선들은 단백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염증을 줄이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간경화에 좋은 고단백 식품으로는 계란이 있습니다. 또한 계란은 다양하고 저렴한 단백질 공급원이며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 B12, 비타민 D 및 콜린과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그릭 요구르트, 코티지치즈, 우유와 같은 유제품 역시 단백질, 칼슘 및 기타 중요한 영양소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콩과 견과류 역시 고단백으로 간경화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렌틸콩, 병아리콩등에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모든 식단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과 칼로리는 낮아 체중 관리에도 좋은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견과류에는 아몬드, 땅콩, 해바라기 씨 등이 있습니다. 견과류와 씨앗은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며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 E, 마그네슘, 아연과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고단백 음식과 함께 과일과 야채에도 간경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이 다양합니다. 특히 과일 및 채소는 전반적인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 미네랄 및 섬유질의 중요한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과당이 많은 과일 중 망고, 포도, 파인애플 등은 간성 뇌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금치, 케일, 콜라드 그린과 같은 잎이 많은 채소는 간을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미네랄이 많이 포함 되어 있으며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브뤼셀 콩나물과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와 황 화합물이 풍부하여 간경화에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 라즈베리, 딸기와 같은 베리류와 오렌지, 레몬, 자몽과 같은 감귤류 역시 항산화제가 많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간의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토마토는 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인 리코펜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위와 같은 야채와 과일을 자주 섭취하여 염증을 감소하고 혈액을 맑게 해 간경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복합 탄수화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통곡물, 오트밀, 현미, 퀴노아와 같은 복합 탄수화물은 간에 무리를 주지 않고 에너지와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과 간 기능을 지원하는 비타민 B와 같은 기타 중요한 영양소가 풍부하며 수용성 섬유질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변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간경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분은 독소와 노폐물을 씻어내 피의 흐름을 원할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 간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경화를 완치하려면 약물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간경화를 완치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올바른 식단과 생활 방식이니 철저히 지켜 간경화 완치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3.04.13 - [건강] - 간에 좋은 음식 간기능 강화 효과

 

간에 좋은 음식 간기능 강화 효과

간은 침묵의 장기라 할 만큼 크게 손상이 되지 않으면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기능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고 소중한 신체를 보호하는 게 중요합니다. 오늘은 간에 좋

3.gonnis.com

2023.04.12 - [건강] - 간경화 초기 증상과 원인 치료법

 

2023.04.10 - [건강] - 간기능 검사 비용과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