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에 좋은 음식 간기능 강화 효과

by 3-gonnis 2023. 4. 13.

간은 침묵의 장기라 할 만큼 크게 손상이 되지 않으면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기능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고 소중한 신체를 보호하는 게 중요합니다. 오늘은 간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고 어떻게 간기능 강화 효과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알아보고 아침, 점심, 저녁에 걸쳐 식사에 자주 먹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기능을 강화하는 간에 좋은 음식중 하나는 녹색 잎이 많은 채소들입니다. 대표적인 채소로는 시금치, 케일, 봄동들이 있습니다. 이런 야채들은 비타민 C와 E 등의 황산화제를 포함하고 있는데 신체에 좋지 않은 활성 산소로 부터 간을 보호해 주고 독소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케일과 같은 채소에는 설포라판, 엽산, 철분, 마그네슘과 같은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해독을 돕고 전반적인 건강에 필요한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어 간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변에도 도움이 되어 몸에 쌓이는 노폐물의 양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녹색잎이 많은 야채를 식사에 쌈으로 먹는 것이 간에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딸리, 블루베리, 라즈베리와 같은 열매류가 간을 보호하는 좋은 음식입니다. 이런 열매류는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염증을 줄이는 것은 간에도 도움이 되는데 특히 플라보노이드나 안토시아닌 그리고 비타민 같은 황산화제가 풍부합니다. 

 

반응형

 

열매류에 많은 케르세틴과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 역시 항염증 성분이 많아 간기능을 보호하기 위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제 설탕이 아닌 단맛을 통해 혈당 수치를 조절해야하는 당뇨병에도 도움이 되는 과일이며 간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독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유명한 마늘이 있습니다. 마늘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음식중 하나입니다. 마늘은 간기능 강화를 위한 알리신이 많은 음식입니다. 독소제거와 해독에 탁월하여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염증을 감소시키는 요소 중 하나인 다알리 디설파이드가 포함되어 있고 비타민 C도 풍부합니다.

 

 

그리고 간에 부담이 될수 있는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지방간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마늘은 다양한 요리에 첨가하여 음식으로 먹으면 좋을 뿐만 아니라 마늘 자체를 생으로 먹거나 구워서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메가3가 풍부한 지방이 많은 생선이나 염증에 좋은 단일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포함한 올리브 오일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이 풍부한 생선으로는 등 푸른 생선이라고 불리는 연어, 고등어, 꽁치 등이 있고 올리브 오일은 쉽게 시중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생선은 굽거나 조림등의 요리로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올리브 오일은 황산화제인 폴리페놀이 많은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단 끊는점이 낮기 때문에 가능한 생으로 먹는 걸 추천하며 저온에서 조리한 파스타나 혹은 샐러드 드레싱 등으로 조리하여 먹으면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견과류와 녹차도 간기능 강화 효과가 있는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땅콩, 아몬드, 호두등이 대표적인 견과류로 황산화제인 비타민 E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건강한 지방이 풍부합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아연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매일 아침 식사 후 혹은 저녁에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녹차는 카테킨이라는 황산화제가 많은 찻잎입니다. 카테킨은 염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도움이 되며 간염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일 식사 후 혹은 몸에 나른함이 느껴질 때 티타임으로 녹차를 우려 마시는 게 도움이 되며 음식에도 녹차 가루를 넣어 식사로 섭취하는 것도 간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023.04.12 - [건강] - 간경화 초기 증상과 원인 치료법

 

간경화 초기 증상과 원인 치료법

간경화 혹은 간경변증은 간 조직의 기능이 저하되는 만성 질환입니다. 특히 특정한 증상을 보이지 않고 수년간에 걸쳐 천천히 조직의 저하가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간경화 초기 증상으로는

3.gonnis.com

2023.04.10 - [건강] - 간기능 검사 비용과 방법

 

2023.03.31 - [건강] -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행동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