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경화 초기 증상과 원인 치료법

by 3-gonnis 2023. 4. 12.

간경화 혹은 간경변증은 간 조직의 기능이 저하되는 만성 질환입니다. 특히 특정한 증상을 보이지 않고 수년간에 걸쳐 천천히 조직의 저하가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간경화 초기 증상으로는 피로, 복통, 또는 활달과 같은 증상이 있고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중증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간경화 초기 증상으로는 피곤하고 무기력한 느낌이 꾸준히 지속되게 됩니다. 또한 간에서 발생하는 소화 효소나 담즙액이 적게 나오게 되어 식욕이 감퇴하고 소화 불량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그 결과로 체중이 감소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구토나 메스꺼움이 느껴지고 특히 식사 후에 잦은 발생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간경화 초기 증상으로 간에서 발생시키는 담즙량의 저하와 흐름을 막게 됩니다. 그 결과 혈액에 흐르는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지게 되어 피부에 가려움증이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간경화 증상이 심해지면 간에 부종이나 복수가 차게 되어 복통과 몸이 붓는 현상이 일어나고 특히 복부에 압박감이 느껴지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와 눈 흰자에 황달끼가 보이게 되는 흔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간경화 초기 증상의 원인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몸을 조심히 돌보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간경화를 일으키는 원인을 알아보고 치료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지나친 음주를 줄여야 합니다. 특히 매일 마시는 술은 간에 부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빈번한 술자리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장기간의 음주는 간경화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다음은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입니다. 흔히 B형 간염, 혹은 C형 간염이라 불리는 바이러스로 만성 간염을 유발하게 되는 간경화 원인중 하나입니다.

 

세 번째로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입니다. NAFLD는 음주를 하지 않더라도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현상으로 비만이나 당뇨병, 고지혈증 등이 원인이 되고 특히 복부비만이 주요 간경화 원인이 됩니다. 또한 과도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경우에도 발생하기 때문에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은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마지막 간경화 원인은 윌슨병 혹은 혈색소침착증과 같은 유전적 장애나 자가면역성 간염입니다. 면역체계가 변하여 백혈구가 간의 세포를 손상시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가면역성 간염은 특별한 외부 요인이 없어 다른 여러 자가면역 질환을 함께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경화가 의심되는 초기증상이 발생할 경우 빠른 치료법을 필요로 합니다. 먼저 병원의 정확한 검사를 진행하고 치료를 우선시해야 합니다. 치료약은 상황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복부의 복수를 줄이는 이뇨제와 혈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베타 차단제와 같은 치료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반응형

 

또한 식생활 방식을 바꾸어 알코올 관련 간경화의 경우 음주를 끊고 병의 진행을 늦추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가능한 건강한 식단을 만들어 짠 음식을 피하고, 저단백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몸무게와 체지방을 적절한 상태로 유지하여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간경화를 느리게 하는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B형, C형 간염과 같은 바이러스를 통한 간경화는 면역 조절제와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합니다. 복용 기간은 간경변 상태 및 유전자형, 그리고 과거에 치료 유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약 2달에서 4달까지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마지막 간이식 및 합병증의 예방을 위해 식도 정맥류의 출혈을 막는 내시경을 이용한 밴딩요법이 함께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간이식은 일반적인 간경화 질환의 치료약이 효과가 없는 경우 마지막 수단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따라서 힘든 수술을 진행하기 이전에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기고 건강한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023.03.31 - [건강] -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행동들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행동들

간은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로 혈류에서 독소와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간 질환 초기 증상이 생기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들을

3.gonnis.com

 

2023.04.10 - [건강] - 간기능 검사 비용과 방법

 

2023.03.29 - [건강] - 간기능 개선을 위한 간에 좋은 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