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행동들

by 3-gonnis 2023. 3. 31.

간은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로 혈류에서 독소와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간 질환 초기 증상이 생기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들을 실천해야 합니다.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간기능 개선 방법들을 안내합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한 식단 

첫째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과일, 채소 및 가공되지 않은 식품을 먹으려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가공이 된 음식이나 인스턴스 식품을 줄이고 설탕 및 과도한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수분 유지를 가능한 충분히 하는 게 좋습니다.

 

수분섭취

물은 독소를 제거하고 간기능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은 신체의 체액 균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면 혈류에 체액을 유지하고 주변 조직으로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알부민이라는 단백질을 생성합니다.

하지만 충분한 알부민을 생성하지 못하면 다리, 발, 발목과 같은 부분에 부종이 발생하는 초기 간 질환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 질환은 소화 기관에서 간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정맥의 혈압을 증가시켜 문맥 고혈압이라고 하는 상태를 유발할 수 있고 복수를 축적하게 됩니다.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기 위해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게 중요합니다.

 

금주하기

과도한 음주를 줄이는게 좋습니다. 또한 간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음주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간은 술을 효소로 분해하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시간당 일정량의 술을 분해 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음주의 경우 혈류와 뇌, 심장, 신장과 같은 다른 신체 기관에 분해되지 못한 알코올을 축적하게 되어 손상을 일으킵니다.

또한 만성적인 과음은 알코올성 간질환을 초래합니다. 간질환은 지방간, 알코올성 간염, 간경변증으로 변형되고 간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 수치 조절 능력에 문제를 일으켜 저혈당을 유발할 수 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음주의 횟수를 줄이고 가능한 과음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금연하기

흡연 또한 폐암과 더불어 간에 악영향을 끼치는 요인중 하나입니다. 담배 연기의 화학 물질은 혈류로 흡수되어 간으로 운반되고 해로운 물질이 간을 손상시킵니다. 흡연은 알코올성 간 질환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에 모두 영향을 끼치며 간암을 비롯한 여러가지 간질환을 초래하고 혈류의 흐름을 방해함으로써 간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금연을 실천하여 간기능을 개선하고 간 질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과 관련된 건강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체중 줄이기

체중을 관리하는것도 중요합니다. 간은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은 체지방이 축적되어 신진대사를 저하시키게 됩니다. 또한 인슐린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않는 상태인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간에서 신체가 필요로 하는 포도당보다 많은 양을 생산하여 고혈당 혹은 제2형 당뇨병까지 추가로 발생시킵니다.

또한 과도한 지방 축적은 비알코올성 지방간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질환에 주요 요소로서 염증과 간세포 손상을 일으킵니다. 지방간염은 섬유증, 간경화 및 간부전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 감량을 통해 간에 지방 축적을 줄이고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운동도 함께 병행하는 게 좋습니다.

 

검진받기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검진 받기와 예방 접종을 주기적으로 받는 게 좋습니다. 특히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간염 예방을 위해 A형과 B형 간염 예방접종을 받는 게 좋으며 주기적으로 간 기능을 모니터링하는 검진을 하는 게 자신의 간건강에 대해 민감해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3.29 - [건강] - 간기능 개선을 위한 간에 좋은 음식

 

간기능 개선을 위한 간에 좋은 음식

간 기능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혈액에서의 독소와 노폐물을 걸러주고 분해하는 역할입니다. 또한 우리가 먹는 음식 영양소를 에너지로 바꿔주고 혈당

3.gonnis.com

2023.03.17 - [건강] - 당뇨발 증상 예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