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기능 개선을 위한 간에 좋은 음식

by 3-gonnis 2023. 3. 29.

간 기능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혈액에서의 독소와 노폐물을 걸러주고 분해하는 역할입니다. 또한 우리가 먹는 음식 영양소를 에너지로 바꿔주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면서 단백질과 콜레스테롤, 호르몬을 합성하는 신진대사의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런 중요한 간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간에 좋은 음식을 포함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고 과도한 음주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럼 어떤 음식들이 간에 도움이 될까요? 지금부터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음식을 확인해 보세요.

 

 

딸기와 같은 베리류 과일

딸기 혹은 블루베리와 같은 열매과일은 간기능을 개선하는 황산화제가 풍부합니다. 황산화제는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해 줍니다. 자유 라디칼이란 간세포와 그 외 다른 세포를 손상시키고 염증과 간 질환을 초래하는 요인입니다. 특히 딸기는 섬유질이 풍부해 간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소화를 촉진하여 몸에 독소도 제거해 줍니다.

또한 안토시아닌과 같은 특정 화합물은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항염증 및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많이 먹을수록 간에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콩나물, 브로콜리와 같은 야채

브로콜리, 미니양배추, 겨자잎과 같은 십자화과 채소도 간 해독을 촉진하고 간암 위험을 줄여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콩나물, 케일, 청경채도 간에 좋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야채들은 인돌, 설포라판 그리고 글루코시놀레이트와 같은 물질이 있고 이런 물질들은 간의 염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야채들은 섬유질 함량이 많아 소화를 촉진하고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으로 알려진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여 간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

 

콩류

콩은 황산화제와 함께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또한 간 해독을 돕는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철분, 아연, 엽산, 비타민, 미네랄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단백질을 소화하면서 나오는 암모니아를 해독하는 아르기닌을 포함하고 있어 간이 기능하는데 부하를 줄여줍니다. 그리고 콩은 소화가 느려 혈당 조절에 좋아 당뇨에도 도움이 되며 고혈당의 경우 간 손상을 초래하기도 하기 때문에  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제되지 않은 곡물과 견과류

 

염증은 간 건강과 밀접합니다. 그래서 염증을 줄이는 음식들이 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곡물은 섬유질과 황산화제가 풍부해 염증 및 간에 도움이 되고 대표적인 곡물로는 현미, 통밀, 귀리, 보리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제된 곡식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정제를 줄이고 배아 및 배유가 포함된 통곡물을 먹는 게 좋습니다.

통곡물은 또한 변비에도 좋기 때문에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견과류는 건강한 지방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이것은 염증예방에 좋으며 비타민 E, 칼륨 그리고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한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많아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지방이 많은 생선

연어, 고등어와 같은 기름진 생선은 염증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가 풍부합니다. 또한 송어, 정어리 같은 생선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비타민 D와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만 큰 물고기의 경우 수은과 같은 오염 물질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와 녹차

커피는 카페인 및 기타 화합물이 많은 음식입니다. 카페인은 좋지 않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적절히 마시면 항염증이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항산화제도 포함되어 있어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마시면 혈압 상승과 수면을 방해하기도 하니 적절히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녹차는 카테킨이라는 황산화제를 가지고 있어 항염증 효과호 간을 보호합니다. 또한 녹차는 간 효소 수치를 개선한다고 알려져 있어 식후 티타임으로 녹차나 커피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2023.03.27 - [건강] - 루프스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자가면역 질환

 

루프스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자가면역 질환

전신성 홍반성 루프스(SLE)는 몸의 다양한 조직과 기관에 염증을 일으키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루푸스의 정확한 발생 이유는 아직 확인되지 않지만 유전적인 이유와 환경에 영향에 따른 복합

3.gonnis.com

 

2023.03.27 - [건강] - 루프스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자가면역 질환

 

2023.03.12 - [건강] -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만성염증에 줄이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