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발 증상 예방법

by 3-gonnis 2023. 3. 17.

 

당뇨병 환자의 발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당뇨병은 특히 발에서 신경 손상과 혈액 순환 장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태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각한 합병증으로 확대될 수 있는 당뇨 발가락 괴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가락 괴사가 일어나기 전에 당뇨발 초기증상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전형 증상을 경험하지 않을 수 있으니 관리를 우선시해야 합니다. 

 

당뇨발 초기증상

붓기와 피부 건조 : 당뇨발 초기증상으로 발이나 말복의 붓기는 혈액 순환이 좋지 않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이는 당뇨병 환자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그리고 피부가 건조해지고 갈라짐, 벗겨짐 및 발적을 포함하여 발의 피부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발 통증과 내향성 발톱 : 당뇨발은 신경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화끈거리거나 쏘는 느낌, 칼에 베인듯한 고통, 그리고 발저림등을 유발합니다. 또한 내향성 발톱은 당뇨발 초기증상으로 발톱 가장자리가 피부로 자라면서 통증, 발적, 부종을 유발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혈액 순환 장애와 신경 손상으로 인해 내향성 발톱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티눈과 굳은살을 통한 가려움 : 당뇨발 초기증상중 하나는 발이 부으면서 피부가 두꺼워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것은 굳은살과 티눈의 발생을 초래하면서 신발 등과의 마찰을 통해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좀과 같은 진균 감염에 더 취약할 수 있어, 발가락 가려움, 화끈거림 및 갈라짐을 함께 발생시킵니다.

 

당뇨발 예방법

 

 

당뇨병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감염을 막기 위해 최우선이 되는 당뇨발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일 발을 확인하세요. 물집, 베인 상처, 발적, 붓기 또는 궤양과 같은 부상의 징후가 있는지 매일 당뇨병 환자의 발을 꼼꼼히 봅니다. 또한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는 간병인 혹은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전문의에게 문의하세요.

그리고 당뇨발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고 보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순한 비누로 깨끗하게 씻고 발가락 사이를 조심스럽게 말려야 합니다. 그리고 향이 없는 로션이나 크림으로 발의 보습을 합니다. 발가락 사이의 보습은 짓무름이나 곰팡이 성장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당뇨발의 경우에는 편안하고 적절한 지지력을 제공하는 잘 맞는 신발을 찾아 신어야 합니다. 너무 꽉 끼거나 헐렁한 신발은 물집이나 굳은살을 유발할 수 있어 감염을 초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신발 착용을 하고 신발안에 돌과 같은 상처를 줄 수 있는 것들이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당뇨발에 상처를 줄수 있는 맨발로 움직이는 것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실내에서도 발이 다치지 않도록 실내화를 착용하거나 양말을 신고 다니는 게 좋습니다. 만약 부딪히게 되어 상처를 입으면 되도록이면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 치료하는 걸 추천합니다.

발톱을 조심스럽게 관리하세요. 발톱은 조심스럽게 다듬어야 합니다. 당뇨발은 내향성 발톱을 유발하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일직선으로 다듬어야 합니다. 그리고 발톱이 무좀등을 통해 두꺼워졌다면 발 전문의에게 가서 다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혈액 순환을 위해 손으로 자주 마사지를 해주세요. 크림이나 오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 후 깨끗이 씻어주세요.

당뇨병은 발에 혈액을 느리게 공급하기 때문에 당뇨발 궤사를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치료를 하는데 도랜 시간이 걸리고 심각한 경우에는 절단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를 통해 예방을 우선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2023.03.13 - [건강] - 당뇨병 초기증상 및 전단계 관리방법

 

당뇨병 초기증상 및 전단계 관리방법

당뇨병 초기증상은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몇 가지 일반적인 증상들이 있습니다. 당뇨병은 신체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신체가 처리하는 방식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만성병입니다.

3.gonnis.com

 

2023.03.14 - [건강] - 당뇨병 수치 혈당 낮추는 방법

 

2023.03.15 - [건강] - 당뇨병 합병증 종류 만성질병

 

2023.03.16 - [건강] - 당뇨 합병증 종류 급성 질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