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병 합병증 종류 만성질병

by 3-gonnis 2023. 3. 15.

당뇨병의 합병증은 혈당 수치가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높을 때 발생이 시작됩니다. 합병증 발병 위험은 연령, 당뇨병 기간, 혈당 수치 조철,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흡연 및 신체 활동과 같은 생활 습관 요인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합병증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혈당 수치를 확인하고 혈압 및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잘 조절해야합니다. 또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몸을 만들고 합병증의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를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당뇨병과 관련된 합병증에는 급성 합병증과 만성 합병증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신체의 여러 부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성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심혈관 질환

당뇨병 환자는 시간이 흐르면서 고혈당의 영향을 받게 되면서 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은 다양하게 일어나지만 일반적으로 흉통, 숨 가쁨, 잦은 피로감이 포함됩니다.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금연, 규칙적인 식습관과 신체 활동,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를 통한 생활 습관 개선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의사처방에 따른 약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신장병

심혈관 계통 이외에 신장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신장병의 문제는 신장이 갑자기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악화되기 때문에 자신의 몸상태를 면밀히 체크해야 합니다.

 

다리나 발목이 붓거나 집중력이 저하되고 소변량이 갑자기 감소하는 경우 합병증의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3. 신경계 손상

증상은 영향을 받는 신경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손이나 발의 따끔거림이나 무감각, 근육 감소와 약화, 소화기능 감소 및 성기능 문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치료 약물로는 진통제나 항경련제와 같은 것들이 있으며 무엇보다도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망막증세

고혈당은 망막의 미세한 혈관을 흐르면서 끈적한 피로 현관벽을 손상시킵니다. 그결과 흐릿한 시야를 초래하거나 부유물이 떠다니는 잔상 현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심각한 경우 시력을 상실하기도 합니다. 정기적인 안과검사가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만성 합병증 외에도 당뇨병 환자는 감염, 발 또는 발가락의 궤양 및 피부 상태의 괴사와 같은 상태가 발생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필히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발과 피부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2023.03.14 - [건강] - 당뇨병 수치 혈당 낮추는 방법

 

당뇨병 수치 혈당 낮추는 방법

당뇨병은 신체가 세포의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처리하는 방식에 문제가 생기는 만성 질환입니다.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으로 되어 있습니다. 1형은 아동기

3.gonnis.com

 

2023.03.13 - [건강] - 당뇨병 초기증상 및 전단계 관리방법

 

2023.03.12 - [건강] -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만성염증에 줄이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