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만성염증에 줄이는법

by 3-gonnis 2023. 3. 12.

염증은 신체의 부상과 감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연적인 치료요소지만 만성 염증은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요인입니다. 하지만 염증수치를 낮추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음식들이 있습니다. 염증이란? 부상, 감염 또는 자극에 반응하는 신체반응입니다. 면역 체계는 질병이 생겼을 때 백혈구, 사이토카인와 같은 성분을 아픈 분위로 방출하고 문제의 물질과 싸우고 치유하는 과정을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급성 염증이라 불리고 건강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염증이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년 동안 계속되면 당뇨병,관절염, 심장병과 같은 질병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성 염증을 줄이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염증수치 낮추는 방법으로 좋은 음식들을 알아봅니다.

 

염증수치 낮추는 효과적인 방법들 10가지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만성염증에 줄이는법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만성염증에 줄이는법

항염증 식단 : 건강한 지방이 많은 채소, 과일, 곡물등의 식사를 통해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별히 오메가-3가 많은 연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과 호두, 치아씨등의 오일을 섭취하는 게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카레라이스 강화 커큐민 보충제 : 항염 작용을 하는 물질중에 커큐민이 있습니다. 카레에 사용되는 강황에 많이 첨가되어 있어 식단으로 카레라이스를 자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카레를 먹기 싫다면 커큐민 보충제가 염증을 줄여 줄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 및 유지 : 독소를 줄이고 염증을 최소화 하는데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중요합니다. 최소한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운동이나 많은 활동을 하게 된다면 더 많을 수분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질 좋은 충분한 수면 : 하루 7~8시간의 질 좋은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합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신체의 밸런스가 깨지고 염증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되게 됩니다.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만성염증에 줄이는법

규칙적인 운동의 필요성 : 규칙적인 운동은 항염증을 강화하여 건강 상태를 전반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기적으로 하루에 한 번은 최소 30분 정도 적당한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하기를 추천합니다.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명상 : 염증을 증가시키는 또다른 요인 중에 만성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또한 만성 스트레스는 건강을 해치는 다양한 요인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심호흡이나 요가가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활동이 될 수 있으니 운동처럼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만성염증에 줄이는법

 

금연의 필요성 : 주요 질병의 원인인 흡연은 만성 염증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흡연을 통해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음주 줄이기 : 음주를 과하게 하거나 자주 마시게 되면 염증을 몸에 계속 유지하는 상황이 나오게 됩니다. 세 잔 이상의 음주는 신체에 염증을 유지하게 되니 주의하여야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염증 수치 낮추는 방법, 만성염증에 줄이는법

인스턴트식품 피하기 : 인스턴트식품과 같은 소금과 설탕이 많은 음식은 좋지 않은 지방을 생산하게 되어 만성 염증을 만들어 냅니다. 그래서 인스턴트식품과 같은 가공 식품의 섭취를 줄이려 노력하고 직접 조리한 음식을 먹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건강한 체중 유지와 밸런스 : 비만 또는 과체중은 무릎과 하체에 부하를 일으키게 되어 관절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질병이 발생하게 되면 염증을 발생시키며 만성 염증이 되도록 만듭니다. 적절한 다이어트와 규칙적인 식습관으로 몸무게에 밸런스를 유지하는것이 염증을 줄이며 건강한 생활의 기본입니다.

 

지금까지 만성염증과 염증수치를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한 소중한 시간이 되셨길 바랍니다.

 

2023.03.11 - [건강] - 집안일 다이어트 될까? 노동과 운동의 차이

 

집안일 다이어트 될까? 노동과 운동의 차이

집안일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고 시간이 없어 집안일을 운동삼아 할 수 있을까요? 조건은 딱 2개입니다. 첫 번째는 일을 하는 마음가짐, 두 번째는 집안일의 횟수와 어떤 근육을 어느 정도의 강

3.gonnis.com

 

2023.03.09 - [음식] -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높이는 음식들

 

2023.02.25 - [건강] -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와 해소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