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집안일 다이어트 될까? 노동과 운동의 차이

by 3-gonnis 2023. 3. 11.

집안일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고 시간이 없어 집안일을 운동삼아 할 수 있을까요? 조건은 딱 2개입니다. 첫 번째는 일을 하는 마음가짐, 두 번째는 집안일의 횟수와 어떤 근육을 어느 정도의 강함으로 쓰는지입니다. 건설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보면 몸매가 좋으신 분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도 계십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또 집에서 매일 집안일을 하는 우리 엄마는 왜 살이 안 빠질까? 잘 생각해 보면 위에서 간단히 언급한 내용에 답이 있습니다.

 

 

건강은 우리 삶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관계, 경력 및 전반적인 웰빙을 구축하는 토대입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노동과 운동을 모두 포함하는 신체 활동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 두 용어를 혼동하고 하나가 다른 하나를 대체할 수 있는지 궁금해합니다. 노동과 운동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노동이 운동을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동 대 운동

집안일 다이어트 될까? 노동과 운동의 차이

노동과 운동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정확한 의미를 확인해야 합니다. 노동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근육을 사용하는 신체 활동을 말합니다. 노동의 예로는 무거운 물건 나르기, 집 안일, 마당 일하기 등이 있습니다.

 

반면에 운동은 체력, 건강 또는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수행되는 신체 활동을 말합니다. 운동의 예로는 달리기, 역도, 자전거 타기 등이 있습니다.

 

노동과 운동 모두 신체 활동을 포함하지만 둘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주요 차이점은 수행되는 목적입니다. 노동은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수행되는 반면 운동은 체력, 건강 또는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활동의 강도와 기간입니다. 노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목표를 염두에 두고 정해진 기간 동안 수행되는 운동보다 산발적이고 강도가 덜한 경향이 있습니다.

 

집안일이 운동과 다이어트가 될 수 있을까?

이제 우리는 노동과 운동을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동이 운동을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대답은 자신이 어떻게 계획을 짜는지에 달려있습니다.

 

노동은 운동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노동은 신체 활동을 포함하지만 체력, 건강 또는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수행되지 않습니다.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반복적인 근육의 활동입니다. 노동은 운동과 동일한 근육을 사용할 수 있지만 운동과 동일한 이점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운동은 근육을 키우기 위한 목적에 따라 세기를 다르게 하며 운동을 마친 후에는 2~3일간의 휴식을 취합니다.

 

또한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근력과 지구력을 증가시키며 골밀도를 개선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조적으로 노동은 같은 정도의 세기를 반복적으로 사용함에 따라 근육을 키우는 운동과는 다르며 매일 똑같은 근육을 쓰게 됨으로 피로와 통증을 유발합니다. 다시 말해 일이 끝나면 '아이구 힘드네'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다시말해 집안일을 다이어트가 되는 운동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마음가짐을 운동이라 생각하고 일의 정도를 점진적으로 늘리며 근육에 쓰임이 다르도록 번갈아 가면서 진행을 해야 합니다. 그 뜻은 집안일을 운동으로 하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뜻입니다.

운동을 해야 할까?

노동과 운동의 차이와 노동이 운동을 대체할 수 없다는 사실을 근거로 운동이 건강에 필수적이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에 참여하면 당뇨병, 심장병 및 비만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또한 스트레스, 불안 및 우울증을 줄임으로써 정신 건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성인이 일주일에 최소 150분의 중간 강도 유산소 활동 또는 75분의 격렬한 강도의 유산소 활동에 참여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성인은 일주일에 최소 2일은 근육 강화 활동에 참여해야 합니다. 운동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2023.03.09 - [음식] -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높이는 음식들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높이는 음식들

면역력이 떨어지면 신체 밸런스가 맞지 않게 됩니다. 이럴 때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영양소를 보충해야 하고 신체에 밸런스를 찾아줘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가 균형을 잡는데

3.gonnis.com

 

2023.03.09 - [건강] - 산성음식과 독한 술 식도염 증상 원인들

 

2023.02.25 - [건강] -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와 해소법

 

2023.02.24 - [생활] - 집 정리 정돈 잘하는법과 미니멀 라이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