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높이는 음식들

by 3-gonnis 2023. 3. 9.

면역력이 떨어지면 신체 밸런스가 맞지 않게 됩니다. 이럴 때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영양소를 보충해야 하고 신체에 밸런스를 찾아줘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가 균형을 잡는데 도움이 되지만 음식 역시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필요한 10가지 음식과 영양소를 안내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찾아보시고 활력을 높이는 생활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들

신선한 굴, 고기: 아연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높이는 음식들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높이는 음식들

굴과 고기는 아연이라는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연은 DNS의 합성과 상처 치유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신체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 미네랄입니다. 또한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여 항체 반응을 향상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굴이 있고 해산물을 싫어하는 경우에는 붉은 고기와 흰 고기에도 포함되어 있어 고기로 대체하여도 괜찮습니다. 아연은 또한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 달걀 노른자: 비타민 D

비타민 D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돕고 조절하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저장되기 때문에 적정량만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비타민입니다. 뼈, 근육 발달에 필수 비타민입니다. 또한 감염을 막아주는 T 세포와 B 세포와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켜 독감과 같은 호흡기 감염을 예방해 줌으로써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음식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흰우유와, 지방이 많은 연어나 참치와 같은 대형 어종이 있으며 달걀노른자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감귤류, 딸기, 키위 새콤한 과일: 비타민 C

새콤한 과일들은 비타민 C가 많아 몸에 좋은 황산화제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체내에 필요한 비타민을 제외하고는 땀, 소변과 같은 타액과 함께 배출됩니다. 황산화제는 세포를 보호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백혈구의 생산과 활동을 자극하면서 떨어진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대표적인 과일에는 키위와 귤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딸기와 블루베리 같은 열매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치, 곡물 : 셀레늄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높이는 음식들

셀레늄은 사람의 몸에 적은 양이 필요하지만 필수 미네랄중 하나이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 되는 영양소입니다. 갑상선 기능 및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고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도 진행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에는 브라질 너트와 표고버섯, 현미, 부추등이 있습니다.

 

김치, 절인 양배추: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에 유익한 살아있는 박테리아입니다. 익은 김치를 많이 먹으면 특별한 영양제 없이도 효과를 볼 수 있고 고춧가루가 없는 백김치도 효과적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 및 영양소 흡수를 높여주어 면연력이 떨어졌을때 영양소를 잘 흡수하게 도와줍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기침 이외에 콤부차, 된장, 낫토, 치즈등이 있으며 영양제로도 많이 보충하고 있습니다.

 

 

 

양파, 마늘: 프리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에 유익한 식이 섬유입니다. 장에 있는 유익한 박테리아들에게 먹이를 제공하여 장 건강을 개선시키는 도움을 줍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체내에서 소화되지 않지만 소화계를 통해 결장에서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됩니다. 대두콩이 효과적이며 그외에도 돼지감자와 당근에도 프리바이틱스가 많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황: 커큐민

커큐민은 카레가루인 강황 많이 들어있는 물질로 항염증에 탁월합니다. 염증을 줄이고 면역 기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큐민은 황산화 효과도 들어있어 감염을 통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카레에 있는 커큐민을 잘 흡수하기 위해 우유나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을 같이 먹으면 좋고 검은 후추도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마씨, 호두와 같은 견과류 및 등푸른 생선: 오메가-3

고도불포화 지방의 한 형태인 오메가-3 지방산은 건강을 지키는데 중요합니다. 면역 체계 기능 개선과 염증 예방,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여 줌으로써 심장병 및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 계통 및 뇌 건강을 지키는 주요 요인으로 견과류 이외에 정어리, 청어, 대구, 고등어, 방어등 대부분의 등푸른 생선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구마, 시금치, 브로콜리와 같은 녹색 채소: 비타민 A

시력 개선과 피부의 탄력을 보존하는데 필요한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A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특징도 있으며 건강한 세포를 지켜주어 노화를 줄이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력에 중요한 T 세포와 B 세포를 포함하고 있어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해조류와 달걀, 우유, 치즈등도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반응형

 

아몬드, 해바라기 씨, 아보카도: 비타민 E

비타민 E는 지용성 비타민이며 심장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며 백내장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강력한 황산화제로 활성산소를 줄여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고 대표적 음식으로는 올리브유와 아보카도, 해바라기 씨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면역력이 떨어지면 활력이 감소하여 무기력하기 쉽습니다. 건강하고 생기넘치는 삶을 위한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여 즐거운 인생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2023.03.09 - [건강] - 산성음식과 독한 술 식도염 증상 원인들

 

산성음식과 독한 술 식도염 증상 원인들

식도염은 식도의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삼키기 어려움, 흉통, 속쓰림, 음식이나 액체의 역류 등이 있습니다. 식도염에는 GERD, 감염,

3.gonnis.com

 

2023.03.02 - [건강] -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및 초기증상

 

2023.02.25 - [건강] -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와 해소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