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및 초기증상

by 3-gonnis 2023. 3. 2.

 

 

지금까지 대장암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증가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습니다. 또한 정확하지는 않지만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들도 보입니다. 점점 더 대장암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육류를 많이 섭취하게 된 식생활의 변화가 크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럼 대장암 초기증상은 무엇이고 주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필요한 정보를 가져가실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대장암의 초기 증상

종양이 어느부위에 생기게 되냐에 따라 증상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인 증상을 보게 되면 장안이 좁아지게 되면서 대변을 보기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리하여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가면서 일어나는 배변 습관의 변화가 일어나고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대변의 혈액 또는 직장이라 불리는 장의 끝부분에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장암 주요 원인

1. 식생활의 변화: 가공육 및 붉은 육류 섭취와 고지방 식단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운동 부족과 흡연, 과음도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가족력: 암의 원인중 하나로 꼽히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염증성 잘 질환, 당뇨, 비만: 비만은 모든 병의 주요 원인으로 일컬어지며 당뇨병 환자 역시 대장암의 발병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또한 크론병이나 대장염등의 만성적으로 잘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와 폴립 또는 과거의 대장암의 이력이 있던 사람들도 발병 위험률이 높습니다.

 

이와 같이 대장암은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올바른 식생활로 보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데요. 다음은 대장암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음식

다음에 음식 재료들은 대장암 예방 뿐만 아니라 대장암 수술 후에도 좋은 음식들이기 때문에 자주 챙겨 드시는 게 좋습니다.

 

1. 섬유질이 많은 녹색 음식: 섬유질은 장내 소화를 촉진하여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 재료로는 과일, 채소, 통곡물 및 콩류가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 케일 등이 이에 포함 도리 수 있습니다.

 

2. 칼슘이 풍부한 음식: 우유, 치즈, 요구르트 및 잎이 많은 채소는 칼슘이 풍부하여 대장의 폴립 성장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오메가-3 지방산: 연어, 참치, 고등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은 건강한 지방이라 불리며 항염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만성적인 염증환자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안좋은 음식

1. 인스턴트 가공육 및 붉은 육류: 포화 지방은 대장에 안좋은 영향을 많이 끼치게 됩니다. 그래서 가능한 불포화 음식을 먹는 게 좋으며 포화 지방이 많은 붉은색 고기와 햄, 소시지 종류 등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튀김류: 기름에 튀긴 음식의 경우 콜레스테롤을 높이게 되어 장의 활동을 둔화 시킵니다. 또한 설탕이 많은 음식 역시 도움이 되지 않으며 대표적으로는 과자류와 탄산음료 등이 있습니다.

 

그럼 대장암 진단과 검사, 그리고 치료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진단은 대표적으로는 분변에 혈액을 확인하는 분변검사와 손가락을 넣어 진단하는 수지검사가 있습니다. 또한 대장 엑스레이와 조직검사를 동반하는 내시경 검사도 포함됩니다.

 

치료방법은 수술이 우선시 될것이며 방사선 치료와 화학요법도 병행하여 진행됩니다. 방사선 치료와 화학요법의 목적은 암의 재발 혹은 성장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내용을 토대로 보다 건강한 식생활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3.02.25 - [건강] -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와 해소법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와 해소법

스트레스는 정신적, 감정적, 신체적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반적인 경험입니다. 꾸준히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연습을 통해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보다 나은 삶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

3.gonnis.com

 

2023.02.26 - [건강] - 명상 하는 방법, 마음 챙김 생활과 말씀

 

2023.02.24 - [생활] - 집 정리 정돈 잘하는법과 미니멀 라이프

 

2023.02.28 - [생활] - 돈 아끼는 생활습관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