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지속가능한 슬로우 패션

by 3-gonnis 2023. 2. 27.

 

 

지속가능한 패션과 슬로우 패션은 패션 산업에서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실천 방법입니다. 낭비를 줄이고 윤리적 노동 관행을 장려하며 좋은 소비 습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소위 우리가 말하는 패션은 패스트 패션이라고 정의되고 가장 오염이 심한 산업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빠르게 버려지는 싸고 질 낮은 옷을 생산하는데 주력하는 패스트 패션은 환경과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엄청난 양의 온실 가스 배출, 수질 오염 및 폐기물에 대한 책임을 누가 가져가야 하는 걸까요? 어린 아이들의 노동과 저임금, 안전하지 않은 근무 조건으로 착취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과 슬로우 패션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노동자의 권리를 지원하는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소비를 통해 패스트 패션의 대안이 될 것입니다.

 

슬로우 패션과 지속가능한 패션의 의미, 특징 그리고 예 등을 알아보며 실천하는 방법과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필요한 정보를 가져가시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속가능한 슬로우 패션

 

지속 가능한 패션이란?

의류의 생산과 소비를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역향을 생각하여 실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그것은 사회 공동체와 지구의 환경에 피해를 최소화하고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의류를 디자인, 생산 및 소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의 특징

지속가능한 패션은 친환경 소재와 생산 방식을 사용하려고 노력합니다. 유기농 면, 대나무, 축구 국가대표 선수들이 착용하는 유니폼 같은 재활용 소재로 만든 옷등이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윤리적 노동 관행을 선호합니다. 패션 산업의 노동자들은 종종 착취당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패션은 공정한 임금, 안전한 근무 조건 및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려고 애씁니다.

 

그리고 오래 입을 수 있는 양질의 의류를 구매하도록 장려하고 의류 수선 및 재활용을 장려하여 좋은 소비 습관을 촉진합니다. 뿐만 아니라 현명한 소비 선택을 함으로써 의류에 대한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슬로우 패션의 예

슬로우 패션의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의류에 유기농 면, 재활용 소재 및 천연염료를 사용하고 윤리적인 노동을 위해 애쓰는 Eileen Fisher와 엘리자베스 수잔(Elizabeth Suzann)의 고품질 주문 제작 의류가 있습니다.

 

청바지 브랜드로는 Nudie Jeans이 재활용을 권장하며 리바이스는 생산 과정에서 물을 적게 사용하고 폐기물을 줄이 지속 가능한 생산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verlane은 공급망 및 가격 책정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여 윤리적 노동 관행을 장려하며 아웃도어 브랜드로는 대표적으로 파타고니아가 있습니다.

 

유행에 따라 아무생각없이 구매하던 의류에 사회와 환경을 지키는 의식을 가지게 된다면 조금 더 책임감 있는 소비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럼 단지 슬로우 패션을 지속하려는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실천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속가능한 패션 방법

오랫동안 꾸준히 입을수 있는 가격은 높지만 고급 의류를 구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가치를 말하는 것이 아닌 내구성이 뛰어나고 지속되도록 디자인된 고품질 의류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의류를 수선하고 재활용 합니다. 옷을 버리지 않고 수선하는 방법은 슬로우 패션의 기본이 됩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패션 브랜드를 계속해서 구매합니다. 그리하여 그러한 노력을 하는 기업의 가치를 높여준다면 다른 기업들 역시 동참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의류를 구매하기 앞서 환경과 사회적 영향을 고려합니다. 내가 입을 옷을 충동구매가 아닌 필요에 의해 구매하는 것이야 말로 슬로우 패션의 시작일 것입니다.

 

지금까지 지속가능한 슬로우 패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과 실천이 하나 되도록 노력하는 구매 습관을 기르기 위한 정보가 되었길 기원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2023.02.27 - [생활] - 지속가능한 친환경 저탄소 생활 방법

 

2023.02.24 - [생활] - 집 정리 정돈 잘하는 법과 미니멀 라이프

 

2023.02.25 - [건강] -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와 해소법

 

2023.02.25 - [생활] - 시간 관리 전략과 생산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