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명상 하는 방법, 마음 챙김 생활과 말씀

by 3-gonnis 2023. 2. 26.

 

 

빠르게 급변하는 세상에서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는 정신과 신체 모두에 과부하를 일으키게 됩니다. 마음 챙김 생활과 명상은 속도를 늦추고 내면의 평화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현재 순간에 집중하고, 산만함을 버리고, 마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마음 챙김 생활과 명상의 긍정적인 힘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명상과 마음 챙김의 의미, 일상생활에서 마음 챙김 생활과 명상을 실천하는 방법, 마음 챙김의 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고 마음의 평화를 가져올 수 있는 다음의 글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좋은 정보를 가져갈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명상과 마음 챙김 생활이란?

명상하는 방법, 마음챙김 생활과 말씀

명상은 현재에 집중하도록 마음을 훈련하는 연습입니다. 조용히 앉아서 판단이나 산만함 없이 스스로를 관찰하고 자각과 내면의 평화를 기르는 것입니다.

 

명상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마음챙김 명상, 초월명상, 자애명상이 있습니다. 그중 우리는 마음 챙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음 챙김 연구로 유명한 엘렌 랭거 교수는 마음 챙김을 "새로운 것을 적극적으로 알아차리고 선입견을 버리고 새로운 관찰에 따라 행동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했습니다.

마음 챙김 생활은 현재 순간에 집중하는 훈련입니다. 과거에 연연하거나 미래에 대한 걱정보다는 현재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음 챙김 생활은 우리가 새로운 경험에 마음을 열고 선입견과 가정을 버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마음챙김 생활은 삶에 대해 적극적이고 열린 마음을 가지게 함으로써 긍정적인 면들이 많이 있습니다. 명상과 마음챙김 생활의 긍정적인 측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명상과 마음챙김 생활의 이점들

1.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 마음챙김 생활과 명상은 현재 순간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게 함으로써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정신적인 명료함: 마음챙김 생활과 명상은 현재 순간에 집중하기 때문에 오로지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 명료하게 알 수 있습니다.

 

3. 자기 인식 증가: 마음 챙김 생활과 명상은 자신의 생각, 감정에 대해 되돌아보는 것이기에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정신 건강 개선과 개선된 대인 관계: 마음챙김 생활과 명상은 정신적 건강에 이로우며 진정 효과를 가지기에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같은 공동체 활동에 오로지 집중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보다 개선된 대인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이점들을 위한 명상하는 방법과 마음 챙김 생활은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다음은 명상을 준비하는 방법과 마음 챙김 생활 실천하는 방법입니다.

 

명상하는 방법

1. 조용하고 편안한 나만의 공간 찾기: 방해받지 않는 조용한 공간에 좌석 위치를 찾습니다.

2. 호흡에 집중하기: 호흡이 몸에 들어오고 나갈 때 호흡에 집중하고 내 몸 안의 감각에 주목합니다.

3. 생각을 관찰하기: 명상은 자신의 머리에 있는 생각을 없애는 것이 아닙니다. 떠오르는 생각을 그저 판단하지 말고 관찰하고 그냥 지나간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으로 상상할 수 있습니다.

4. 생각을 판단하려고 하거나 마음이 어지러울 때는 다시 반복적으로 호흡에 집중합니다.

5. 정기적인 연습: 하루에 단 몇 분이라도 명상을 규칙적으로 수행하도록 노력합니다. 일관성은 명상의 이점이 될 것입니다.

 

 

마음챙김 생활 실천법

1. 현재 순간에 집중: 지금 순간에 온전히 집중하는 것을 연습하세요. 주변에 일어나는 일들과 몸의 감각, 생각과 감정에 집중해야 합니다.

 

2. 산만함 버리기: 앞에서 언급한 현재 순간에 집중을 하기 위해서는 정신을 멀어지게 하는 산만함과 부정적인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전화, 컴퓨터에 대한 사용의 제한, SNS에 집중하지 않기, 미래에 대한 걱정이나 과거의 후회 내려놓기 등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감사 연습: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에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노력합니다.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가족, 사회관계등에서도 감사함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자세가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고 행복감과 만족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멀티태스킹 없는 활동: 식사를 하거나 산책을 하거나 사랑하는 사람과 신간을 보내는 등의 활동에 방해 요소가 없도록 하고 오로지 그 순간을 즐기는데 집중하는 것으로 마음 챙김 샐 활의 실천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음 챙김 생활과 명상의 여정에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는 긍정적인 인용문들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에 안정이 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지금 이 순간은 기쁨과 행복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주의를 기울이면 보게 될 것입니다." - 틱낫한

"명상은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닙니다. 그것은 수단이자 목적입니다." - 지두 크리슈나무르티

"움직임과 혼돈의 한가운데서 내면의 고요함을 유지하십시오." - 디팍 초프라

"마음이 전부입니다. 생각하는 대로 됩니다." - 부처님

 

불안과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 사회에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중한 시간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2023.02.25 - [건강] -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와 해소법

 

2023.02.24 - [생활] - 집 정리 정돈 잘하는 법과 미니멀 라이프

 

2023.02.25 - [생활] - 시간 관리 전략과 생산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