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와 해소법

by 3-gonnis 2023. 2. 25.

 

 

스트레스는 정신적, 감정적, 신체적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반적인 경험입니다. 꾸준히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연습을 통해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보다 나은 삶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의 스트레스는 자신에게 동기가 되어 더욱더 활력 넘치는 일을 할 수 있지만 그보다 심한 스트레스와 극심한 스트레스의 경우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질환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강력한 스트레스의 관리를 위해 자가 진단을 할 수 있는 방법과 관리 기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읽어 보시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져가시는 뜻깊은 시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스트레스란?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와 해소법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와 해소법

일상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우리가 적절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이 방출되어 활력을 넘치게 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스트레스의 경우 공격성 혹은 반대로 도피 반응과 무기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스트레스 자가 진단을 위한 테스트의 몇 가지를 안내합니다.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안내된 증상들이 자주 반복된다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드는 게 좋습니다.

스트레스 증상

  • 불안 또는 긴장감
  • 축저지는 기분 연속
  • 과민성 또는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
  • 피로 또는 탈진
  • 불면증과 수면 장애
  • 근육 긴장 또는 통증
  • 두통 혹은 편두통
  • 복통이나 위염, 설사와 같은 소화기관 문제
  • 집중 산만과 결정을 내리기 어려움

위와 같은 현상중 일부 혹은 지속적인 상태를 유지한다면 지나친 스트레스로 심신이 힘든 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스트레스를 개선해야 할까요?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대처방법들과 해결해야 하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를 해결해야 하는 이유는 가장 먼저 건강을 위한 것입니다. 정신 건강과 신체 건강을 개선함으로써 보다 건강한 사회 활동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 위협이 되는 심장 질환, 고혈압 및 소화기 문제의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우울증, 불안과 같은 정신 건강을 향상할 수 있어 힘든 일이나 짜증 나는 일에도 너그러운 행동을 보일 수 있어 대인관계 형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강화된 집중력과 생산성으로 높은 업무 성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급변하는 흐름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장점들이 있는 스트레스 해소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스트레스케어

1. 마인드 컨트롤

마인드 컨트롤은 결정적 상황이나 판단시 산만함을 없애고 현재의 순간에 몰두할 수 있는 마음입니다. 마인드 컨트롤 기술에는 명상, 심호흡과 같은 운동들이 있으며 특히 직장인들에 갑자기 찾아오는 극심한 스트레스에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2. 운동

인류는 처음 발생한 순간부터 수렵채집을 통해 생존해 왔기 때문에 현대와 같은 비활동적인 생활에 익숙하지 않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그 주장이 100% 맞다고 볼 수는 없지만 확실한 건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스트레스 완화에 운동을 추천합니다. 운동을 통해 행복물질인 엔도르핀을 방출하게 되며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근육 긴장 완화와 이완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신체이완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자주 언급되는 요가이외에도 삼호흠, 혹은 따뜻한 목욕과 같은 이완 기술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이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꾸준히 진행한다면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관련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4. 적절한 시간 관리

효과적으로 시간 관리를 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일을 진행해 나간다면 갑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는 돌발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긴장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고 스트레스 역시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시간 관리 기술에는 할 일 목록 만들기, 우선순위 정하기, 시간 차단 기술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2023.02.25 - [생활] - 시간 관리 전략과 생산성

 

5. 사회적 지원 

개인별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어떤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들, 친구, 가족, 애인, 혹은 반려동물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위로를 받고 어려운 일들에 대한 조언을 받습니다. 이렇게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 역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6. 전문가 상담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면 전문적인 지원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정신 건강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지역에 있는 지원 그룹 혹은 커뮤티니에 도움을 요청하고 함께 하는 시간을 같은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자신의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신적 고통이 너무 커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상황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리미리 스트레스를 완하 할 수 있는 행동들에 적극 참여하여 건강하고 유쾌한 생활을 지속하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집 정리 정돈 잘하는법과 미니멀 라이프

 

시간 관리 전략과 생산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