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시간 관리 전략과 생산성

by 3-gonnis 2023. 2. 25.

 

 

시간 관리는 생산성, 성공 그리고 대인 관계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삶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늘은 시간 관리를 통한 우선순위 정하기와 목표 설정 및 원하는 결과를 당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시간 관리 기술은 여러분을 더욱더 성장시킬 겁니다. 또한 시간 관리의 이점, 시간 관리 도구, 체크리스트로 계획을 짜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보다 나은 결과를 얻고 더욱더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 위한 준비입니다.

 

 

시간 활용에 생산성을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시간 관리의 이점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장점들을 알아야 시간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를 알게 되고 실천과 연습을 통한 시간 관리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를 위한 태블릿과 수첩

 

시간 관리의 이점

시간 관리는 개인과 조직에 많은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장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산성 향상: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통해 적은 시간에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집중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감소: 시간 관리를 통해 작업을 진행하기에 마지막 순간까지 서두르지 않음으로 스트레스의 수준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자신의 삶을 잘 통제할 수 있고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향상된 의사 결정: 효과적인 시간 관리에는 목표 설정이 함께 하기에 우선순위에 둘 것이 명료해집니다. 그에 따라 빠른 의사 결정이 가능하고 효율성 역시 함께 좋아집니다.

 

4. 일과 삶의 균형: 시간 관리를 통해 일, 가족, 개인 활동과 취미 사이에 시간의 우선순위를 나누는 게 쉬워지며 삶과 일의 균형을 얻어 낼 수 있습니다.

 

5. 건강 개선: 시간 관리를 통해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이 시간을 통제한다는 것은 자신 스스로에 대한 정신적 웰빙 역시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점들로 가득한 시간 관리를 위해 우선 우리는 시간 관리 전략을 계획하여야 합니다. 시간관리 전략을 위한 요소들을 5가지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시간관리 전략 도구 5가지

시간관리 전략에 중요한 시계시간 관리 스케쥴러

1. SMART 목표 설정: Specific, Measurable, Attainable, Relevant, and Time-Bound 즉 구체적이고, 시간 관리를 측정가능 해야 하며 성취가능하고 시간 관리 사이에 관련성과 시간의 구별 이렇게 5가지를 기본으로 해서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결과를 얻어 내야 합니다.

 

2. 작업 우선순위 지정: 자신이 하루에 해야 할 일을 나열하고 긴급하고 중요한 작업을 식별하고 덜 중요한 작업보다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3. 시간 차단: 특정 작업이나 활동에 특정 시간의 범위를 할당합니다. 집중력 유지와 생산성을 높여 줄 것입니다.

 

4. 일의 크기를 나누기: 큰 일들은 3개 혹은 4개로 쪼개어 진행합니다. 작업의 일이 쉬워질 뿐만 아니라 부담이 적기에 적극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시간 관리 도구 사용: 캘린더, 할 일 목록과 같은 시간 관리 도구를 사용하면 시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 관리와 관련된 어플 앱 등이 많기 때문에 검색만 하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 도구 어플 앱등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체계적이고 생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 몇 가지를 안내하겠습니다.

 

1. 일정: 회사의 미팅, 마감일, 가족 약속등 월별, 주별, 일별 일정 등을 짜기에는 캘린더가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실재 캘린더 혹은 Google, Apple, Outlook 캘린더와 같은 프로그램 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할 일 목록: 할 일 목록은 당일 해야 할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포스트잇 혹은 종이를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으며 Todoist, Asana, Trello와 같은 어플도 많이 사용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3. 시간 추적 어플: 시간 추적 어플은 하루의 활동을 어디에 소비했는지 알아보는 어플을 말합니다. RescueTime, Toggle, Harvest와 같은 앱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런 어플 및 도구들을 이용하면 분명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도구와 어플이 있다고 하여 실행으로 옮겨지지는 않습니다.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서 실천과 연습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시간 관리 습관 만들기 7원칙

시간 관리 습관을 만들기 위한 다이어리

1. 목표 설정: 목표 설정은 효과적 시간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연별, 월별, 주별, 일별 꼭 해야 할 일 혹은 목표를 설정합니다.

 

2. 작업 우선순위 지정: 중요한 작업을 식별하고 덜 중요한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3. 한 번에 하나의 일에 집중: 멀티태스킹은 생산성을 낮추고 스트레스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하나의 작업에 집중하고 모든 주의를 기울입니다.

4. 시간 차단 사용: 집중을 유지하고 산만함을 피아기 위해 특정 작업이나 활동에 시간의 경계를 만들고 눈앞에 일에 집중합니다.

 

5. 규칙적인 휴식: 휴식의 중요성은 다음 해야 할 일에 대한 에너지 충전입니다. 일을 하는 동안 지치지 않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6. 거절하는 법 배우기: 주위 환경에서 오는 사소한 부탁과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일들에 거절할 수 있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일하는 집중성을 향상할 것입니다.

 

7. 진행 상황 정기적 확인: 하루일은 당일 저녁 월별일은 15일, 50일 2주에 한 번씩 이런 식으로 자신이 목표로 세웠던 일들과 일정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약간의 오차는 괜찮습니다. 꼭 철저하게 다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선순위를 정했듯  계속해서 확인을 함으로써 자신도 모르게 시간 관리에 대한 습관화가 되고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시간 관리 전략과 생산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2023.02.24 - [생활] - 집 정리 정돈 잘하는 법과 미니멀 라이프

 

집 정리 정돈 잘하는법과 미니멀 라이프

집 정리 정돈을 잘하고 미니멀 라이프는 요즘같이 바쁜 삶을 살아가는 세상에서 필요한 요소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신체적, 정신적, 재정적 건강에 많은 이점을 줄 수 있고 집안의 필요 없는

3.gonnis.com

2023.02.25 - [건강] - 스트레스 자가 진단 테스트와 해소법

 

2023.02.26 - [건강] - 명상 하는 방법, 마음 챙김 생활과 말씀

 

 

댓글